티스토리 뷰
아침에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첫발을 내딛게 됩니다. 하루에도 수천보에서 많으면 수만보까지 걸으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걸을 때 모든 체중이 발바닥으로 실리고 지탱하게 됩니다. 우리 몸을 버티는 발에 쥐가 나거나 통증이 생긴다면 걸을 때마다 고통스럽습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만큼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부위입니다.
혹시라도 통증이 나타났더라도 심각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전 날에 무리해서 걸었다고 생각하여 안일하게 넘어가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발바닥 통증이 며칠이 지나도 낫지 않고 그중에서도 아침에 첫발을 내디딜 때 찌릿찌릿하고 극심한 통증이 동반된다면 안산족저근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족부질환 중에서도 대표적인 질환으로 일상 속 불편함을 초래하므로,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떠한 질환이라도 며칠 이상 지속된다면 몸에서 보내는 적신호이기 때문에 이를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작은 통증이라도 놓치지말고 안산사랑인한의원을 통해 진단받아 증상에 맞춰 치료받으시길바랍니다. 건강은 한번 놓치면 다시 돌려놓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까운 미래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적극적인 자세로 케어하시길바랍니다.
우리 발에는 발바닥을 감싸는 섬유막인 족저근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며, 옆에서 바라보았을 때 둥근 아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발바닥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걸을 때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안산족저근막염이라는 질환은 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발생하여 근막에 염증반응이 발생하여 뒤꿈치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발뒤꿈치 통증 증후군이라고 불립니다. 대부분 발뒤꿈치에 통증을 느끼지만, 발 안쪽까지도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산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다리 길이의 차이, 종아리 근육의 단축이나 약화, 딱딱한 바닥에서 무리한 운동을 하는경우, 평발, 오래 일하는 직종에 속하는 경우, 발의 구조를 망가트리는 신발 착용, 장시간 보행 등등 족저근막에 지속해서 충격이 가해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황이 반복된다면 발의 구조가 변형되면서 통증이 만성화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뒤꿈치 내측에서 통증이 시작되며, 뒤꿈치 바닥에서 발 내측을 따라 발생합니다. 증상은 서서히 발현되며, 아침에 일어난 직후 심한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래걷거나, 운동한 후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초기에 충분한 휴식과 쿠션 있는 신발을 신으면 호전될 수 있지만, 만성으로 자리 잡은 경우 안산족저근막염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 제대로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부분 6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에 반응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6개월 이상 적극적인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나,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말씀드립니다.
안산사랑인한의원에서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침치료, 봉침치료, 약침치료, 추나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침치료와 약침치료는 아킬레스건이나 족저근막, 대퇴부근육의 단축이 있는 경우 이를 이완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봉침치료는 근막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경감합니다. 추나치료는 상골반이 틀어져서 한쪽 발바닥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경우 이를 풀어주기 위해 진행합니다.
특히 본원의 약침치료는 시술이 간편하고, 통증완화에 대한 치료효과가 빠릅니다. 천연 한약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낮추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빠른 치료효과를 원하신다면 약침치료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안산족저근막염을 유발하는 생활 속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로잡으시길바랍니다.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해주고,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을 자극해서는 안 됩니다. 밑창이 얇거나 딱딱한 신발은 착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최대한 쿠션감이 있는 푹신한 신발이 좋으며,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살짝 헐겁게 신으시길 바랍니다. 통증이 있다면 온찜질을 통해 풀어주시길 바랍니다.
잘못된 걸음걸이로 인해 족저근막에 부담이 가해져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바른 자세교정이 필요합니다. 이때는 추나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개인에 맞춰 진행되며 실비와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경제적으로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저 증상이 극심할 경우 며칠 정도는 과도한 움직임은 피하고 휴식을 취하면서 통증 개선을 위한 한방치료를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365일 매일 쉬지 않고 진료를 보고 있으니, 편하실 때 내원하여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